미술을 일컫는데 초기에는 후기 모더니즘이라 명명되다가 1960년대를 전후해서 이 후기 모더니즘의 흐름에는 주목할 만한 변화가 생기며 1980년대에 이르러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명칭으로 불리게 된다. 이러한 네오팝아트로 대표되는 포스트모더니즘과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은 다음과
. 그리고 현재 디자이너와 브랜드들 간의 협력, 콜라보레이션 또한 지속되어 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환경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 그리고 현재 디자이너와 브랜드들 간의 협력, 콜라보레이션 또한 지속되어 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환경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 그리고 현재 디자이너와 브랜드들 간의 협력, 콜라보레이션 또한 지속되어 지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환경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해 보겠다.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환경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사회는 현실자체가 이미지, 환영, 허구 등으로 존재하게 되면서 철저히 상품화되는 사회로 포스트모던 문화의 특성인 혼성 모방은 이런 사회 모습을 잘 드러내 주고 있는 현상이다. 패션에 있어서도 동일한 경향이 발전되는데, 이는 팝아트의 내면적인 것까지 고려하여 디자인 한 것이 아니라 과거의
팝아트와 영국의 팝아트 그리고 그 이후 제프 쿤스로 대변되는 네오팝에 이르기까지 팝아트의 기본전략은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대량소비사회의 범람하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그것들을 차용, 전용, 복제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새롭게 재맥락화 시키는 것이었다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팝아트(pop
팝아트가 그 시대의 감각적으로 드러난 표면형상에 반응한다면 리얼리즘 미학은 그 현상의 이면에서 작동하는 억압의 계기들에 주목하고 이로부터 현실에 대한 참여와 실천을 위한 구실을 끌어내고 있다는 점이 다르다. 1960년 전반에 형성된 팝아트의 영향이 지속되었고 많은 나라의 작가들에게 영향
미술품은 자유로운 창작의 결과이지만,
외부의 경제적인 환경이나 구조에 무관한 것이 절대 아니라는 사실과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한 사실은 현대미술에 조예가 깊지 않더라도 검찰의 기록이나 법원 판결문에서도 여실히 증명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술의 생산은 전적으로 한 사회를 이끌어
환경을 제시하였고 이해하기 어려웠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예술적 매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팝아트의 형식을 통해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